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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강]사무관리개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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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무관리의 의의

1) 사무의 정의

∙ 관공서나 회사 등의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문서의 생산, 유통, 보존을 위주로 하는 서기적인 일(Paper Work)

2) 사무관리의 기본적 기능

∙ 사무의 결합 기능

∙ 사무의 정보처리 기능

∙ 사무의 보조 및 촉진 기능

3) 사무관리의 원칙

∙ 용이성

∙ 정확성

∙ 신속성

∙ 경제성

 

4) 사무의 분류

∙ 오피스의 기본기능에 따라 사무를 분류

- 의사결정

- 커뮤니케이션

- 데이터 처리(문서 처리)

∙ 사무를 기능상으로 분류

- 단순사무기능

- 관리기능

- 서비스기능

5) 관리의 정의 및 기능

∙ 관리란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하나의 수단으로서 ‘한 조직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 기계, 재료, 방법 등을 조정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음

∙ 계획화

∙ 조직화

∙ 통제화

 

6) 사무의 구성요소

∙ 사무문서(事務文書)

∙ 사무기기(事務器機)

∙ 사무조직(事務組織)

∙ 사무제도(事務制度)

∙ 사무실(事務室)

∙ 사무원(事務員)

7) 현대 사무관리의 3S 방법

∙ 표준화(Standardization)

∙ 간소화(Simplification)

∙ 전문화(Specialization)

- 개인적, 집단적, 기계적 전문화

 

8) 한국의 사무관리가 발전하지 못한 이유

∙ 사무의 기계화가 늦었음

∙ 사무라는 것은 하위 직원들이 하는 것으로 여겨짐

∙ 사무를 상식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음

 

2. 사무관리의 운용 체계

1) 사무관리의 목표 : 사무작업의 능률 향상에 있음

2) 사무관리의 기능

∙ 기록 및 인쇄(Writing)

∙ 면담(Interviewing)

∙ 분류와 정리(Classifying of filing)

 

3) 정보관리의 개념 및 기능

∙ 개념

- 정보의 생산과 수집에서 검색 및 제공에 이르는 매우 광범위한 것

- 조직의 목적 달성에 이바지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수집, 가공, 저장하고 활용 관리하는 것

- 기업경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적시에 적절한 형태로 가공 처리하여 제공하기 위한 의도적 노력임

- 정보를 의미 있는 자료가 되도록 수집 가공하는 것

∙ 기능

- 정보 계획

- 정보 통제

- 정보 처리

- 정보의 보관, 제공

 

4) 정보 관리 체계

∙ 경영과 사무

- 사무는 자료의 수집, 작성을 통하여 경영 조직 목적의 달성에 필 요한 정보를 생산하고, 그 정보를 적시에 필요한 곳에 신속히 보 관․보존하는 기능을 가짐

- 경영은 의사결정의 흐름이며 의사결정에는 정보가 필수적임. 정 보를 취급하고 정보의 기록과 조정 및 운반의 수단이 곧 사무이기 때문에 경영과 사무는 밀접한 관계를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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