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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03강] 핵심 업무프로세스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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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업무프로세스 관련 용어 정리

1. 정보전략계획(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ISP 정의

전사적 기업모형 설계 단계로서 조직의 목표, 주요 성공 요인과 같은 전략적 측면과 이러한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화 계획, 절차 및 정보기술 적용 등 시스템적인 측면의 모형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ISP의 목적

•경영과 정보기술의 추진 방향을 통합함

•정보관리를 위한 전반적인 전략을 정의함

•사업목표에 일치하는 프로젝트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함

•현행의 시스템을 평가함 ISP의 기대효과

•기업전략을 반영한 정보시스템 구축 기반 마련이 가능함

•BPR과 통합한 정보전략계획으로 보다 효과적인 프로세스 혁신이 가능함

•정보기술 투자에 대한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함

2.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EAI 개념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전사적 애플리케이션 통합) 약자로서, 그대로 DW, ERP, CRM, SCM, B2B 기업 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Application System 통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EAI Solution 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 확장 높이고 유지보수시간 비용 절감, 편의성을 높이는 Solution입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 있는 데이터를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하고자 기존에는 별도의 컨버터를 이용하거나, 관리 자가 수작업으로 데이터 형식을 변환해주어야 했지만 EAI 도입하면 모든 데이터를 시스템 상호간에 실시간으로 공유할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새로운 데이터가 갱신될 때마다 각각의 DB 어플리케이션에 관리자가 직접 입력을 해주거나 주기적인 데이터 백업 통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반영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EAI Solution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면 어플리케이 션에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사내의 모든 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에도 업데이트가 일어나게 되어 시간과 비용 면에서 월등한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BPM에서 프로세스를 관리한다는 것은 프로세스를 정의 하고 정의된 프로세스에 맞게 활동을 수행하며, 적절한 평가기준과 지표에 따라 측정하고, 측정의 결과에 의한 필요에 부응하 개선과 혁신을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행하는 것이라고 있다.

03 eBusiness

1. eBusiness의 시대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eBusiness에 대한 관심이 높다. eBusiness하면 닷컴만을 연상하는 경우가 많지만 eBusiness란 디지털 기술과 이를 활용한 네트워크 속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가치창출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eBusiness의 가장 주요한 인프라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환경이다.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비즈니스 의 영역을 모두 묶는데 사용되는 e-Business라는 용어는 그 의미의 폭과 길이가 하루가 다르게 더해지고 있다. 이러한 eBusiness는 eEnterprise들로 구성된다. eEnterprise는 21세기 eEconomy 내의 새로운 기업 모델 형태이다. eEnterprise는 IT를 지렛대로 삼아 기업구조를 흔들고 있으며 새로운 법칙의 적용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eEnterprise로 전환하기 위해 조건을 연구하고 자사에 어떤 식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따라 앞으로의 기업생존이 좌우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의 각 기업들은 인터넷을 매개로 한 판매채널의 확립, 공급업체와의 거래의 전자화, 상품 개발을 위한 공동 네트워크의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eEnterprise의 eEconomy라는 경제구조 변혁에 대응 할 수 있는 기업체질과 업계체질을 만들기 위한 필요조건이기도 하다.

2. eBusiness의 특징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eBusiness는 기존의 거래형태와는 다른 많은 특징 을 보이고 있다. 일단 시장환경부터 기존의 사업은 지역경제 기반의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였다고 볼 수 있으나 eBusiness는 전세계를 배경으로 하며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춘 다품종 소량판매를 지향한다. 또한 영업활동시간과 공 간에 있어서도 인터넷은 24시간 접속이 가능하고 전세계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제한된 영업시간 내에서만 거래를 하는 기존의 상거래와는 달리 언제 어디서라도 정보를 수집하고 상품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04 경영정보시스템

1.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의

관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조직내의 운용과 경영 관리자의 의사결정기능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사용자-기계시 스템으로 정의된다.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수작업 절차, 분석 계획모형, 통제와 의사결정 데이터베이 , 모델, 정보통신 등을 활용함으로써 기능을 수행한다.

2.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을 세분화

첫째, 사용자-기계시스템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 등의 정보기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적자원도 포함 하는 개념으로 특정과업은 인간에 의해서 다른 과업은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며, 특히 이들을 결합하여 운용하는데 특징이 있다.

둘째, 정보이용에 관한 성과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시스템계획을 중심 으로 종합시스템의 성격을 갖는다.

셋째, 위에서 언급한 경영정보시스템이 종합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종합관리 처리를 가능케 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요구된다.

넷째, 경영정보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경영의사결정모형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업무를 수행하 , 경영자에게 대체 안을 제시한다.

다섯째, 경영정보시스템은 포괄적 의미에서 조직의 기능과 경영과정을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것으로서 자료처리시스 템을 포함한다.

05 ASP와 S.W.O.T 분석

ASP(American Selling Price)

미국으로 수입되는 상품의 가격이 본선인도(FOB)가격이든 도착항인도(CIF)가격이든 간에 그 수입가격을 기준으로 관세를 부과 하는 것이 아니고, 그 수입품과 동종의 미국제품의 국내판매가격을 과세기준으로 하여 부과하는 제도를 말한다. 따라서 이 제도에 따르면 당해 수입상품의 가격은 훨씬 비싸게 되어 국내시장에서 미국제품과의 경쟁이 불가능하게 된다. 또한 수입억제의 효과를 가져오며, 국내산업의 보호를 가하게 된다. 그러나 ASP과세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의 “수입품의 과세평가는 당해 수입품의 실제가격을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라는 규정에 위배된다. 그래서 1967년 6월 타결된 가트의 관세 일괄인하협정(케네디라운드)에 따라, 유럽경제공동체(EEC) 측은 미국이 유럽경제공동체 제국의 화학품 수출의 일부에 대해 적용하는 ASP관세를 철폐할 것을 요구한 바 있으나 실현되지는 않았다.

S.W.O.T 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 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력)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 도 한다.

06 정보기술협정과 SLA(서비스 수준 협약서비스)

정보기술협정(Information Technology Agreement)

1996년 12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세계무역기구(WTO) 각료 회의에서 채택된 정보기술(IT)제품에 관한 국제 협정. WTO회원국간 에 컴퓨터,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전기통신제품에 관한 관세를 완전 철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ITA란 컴퓨터, 반도체 등 첨단산업 교역 자유화를 위해 이런 정보기술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주요 국가들이 2000년까지 교 역을 완전 무관세화 하는 정보기술협정을 뜻한다. WTO체제 도입이래 별다른 무역자유화 조항이 없었던 컴퓨터, 소프트웨어, 통신장비, 반도체 등 정보기술 관련 분야에 대한 관세 장벽을 없애고 무역자유화를 이룩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되어온 통상현안이다. ITA대상 품목은 컴퓨터, 반도체, 통신기기 등 정보기술제품을 총망라한 2백 2개이며 현재 28개국 참가국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90%이상을 차지해 사실상 정보기술제품에 국경이 없어지게 된 셈이다. 현재 정보통신 관련 수입품에 8%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무관세조치 등이 도입되면 관련제품의 수입을 막을 방법 이 없어져 일부 업계에 타격이 예상된다.

SLA(Service Level Agreement : 서비스 수준 협약서비스 수준에 따라 등급을 나눠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간에 체결하는 협약을 말한다. 즉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을 보장하며, 이에 미치지 못했을 경우 고객에게 배상하도록 하여 주는 제도를 가리킵니다. 특히정보시스템수요자와기업정보시스템서비스공급자가상호동의아래일정수준의서비스를명시하고이를문서화한계약서를말한다.국내에SLA 개념이전파된것은아웃소싱이알려지면서부터이지만SLA는외부사업자에게아웃소싱을서비스할때만필요한게아니라내부전산부서와도맺을수 있는계약입니다. SLA에서는대상서비스정의와서비스수요자가해야할일,서비스공급자가해야할일,그리고그것을평가할항목과측정방법에대해 자세히기술하여양자간협상과정을통해서작성이됩니다. 

 

07 SLM과 ISV

SLM<글로벌 스탠다드 SLM체계의 필요>

SLA란 IT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 상호간 동의에 의해 사전에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명시하고 이를 문서화한 것으로서 업무추진의 성과를 측정하려는 것이 아닌 주요 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한도를 보장하기 위한 협 약입니다. 반면 서비스수준관리(SLM:Service Level Management)는 SLA를 바탕으로 실제 SLA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 을 말한다. 서비스수준관리의 목적은 SLA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측정, 평가하고 측정 결과 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해 궁극적으로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서비스수준의 향상을 이끌어 내는데 있습니다.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

ISV는 하나 이상의 컴퓨터 하드웨어나 운영체계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를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 IBM, 휴렛패커드, 애플 등과 같이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들은, “비즈니스 파 트너”라고 불리는 특별한 계획에 의거하여 ISV를 격려하고, 지원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플랫폼에 서 더 많은 응용프로그램들이 실행되면,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IBM등과 같은 플랫폼 제작회사들도 역시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들지만,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만들기에는, 요 구되는 자원이나 특별한 지식들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윈도우95나 메킨토시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생각해보면, 거기에 얼마나 많은 ISV들이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일부 ISV들 은 IBM의 소규모 비즈니스용 AS/400 등과 같이 특정 운영체계에 초점을 맞추며, 거기에는 수천 개 이상의 ISV 응용프로그램들이 있다. 다른 ISV들은 공학 등과 같은 특정 응용분야에 특화되어 있으며, 주로 최상위 유 닉스 기반의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SCM과 KMS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 사슬 관리)

SCM은 물자, 정보 및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에게, 도매업자에게, 소매상인에게,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SCM은 회사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은 SCM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필요한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성공적인 SCM의 해결방안으로서, 웹 이넡페이스를 가진 정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SCM서비스를 임대하기 원하는 기업들을 위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 공할 것을 확약하는 웹 기반의 ASP들과 경쟁하고 있다.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기술시스템이다. 즉 직원들이 입력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 사원들에게 유통시켜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정보관리 인프라로, 첨단 정보 기술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표다.

09 4P, 4A, 4E

4P

-Product : 말 그대로 제품을 의미한다. 단순히 ‘가방’이라는 제품만이 아니라 소재, 색, 모양 등 모든 것을 의미한다.

-Price : 가격입니다. 저가격, 고가격 등을 결정한다.

-Place : 판매점과 유통경로를 의미한다. 온라인으로만 판매할 것인가, 오프라인/온라인 동시에 판매를 할 것인가. 같이 판매할 경우 오프/온라인의 상층 점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어느 지역에 점포를 설치할 것인가 등을 결정한 다.

-Promotion : 제품을 팔기 위한 판매촉진 수단입니다. 광고, 홍보, 가격할인, 덤 등이 이에 해당한다.

4A

4A 마케팅이라고 하면 Any Time, Any where, Any Product, Any Body를 말하는 것으로 즉 “가능한 모든 제품을 언 제, 어디서나,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 이러한 마케팅 방법으로 전 방위 마케팅 방법이나 IMC등이 이러한 트렌드를 대변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4E

Evangelist 고객전도사 Enthusiasm 열성 Experience 체험 Exchange 교환을 뜻한다.

10 6C

6C

Contents 전략 : Contents는 고객이 웹사이트를 찾아 올 수록 만드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으로 웹사이트에 담겨 진 내용이나 정보를 말한다.

Community 전략 : 커뮤니티는 고객과 기업간의 끈끈한 공유의식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커뮤니티가 강하면 강할수록 고객은 지속적인 방문을 통하여 기업의 매출신장에 기여하고 충성고객이 되어 다른 고객들을 유 인하는 역할까지 수행하게 됩니다.

Commerce 전략 : 커머스는 기업의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크게 광고수입, 상품판매, 커미션, 유료화, 제휴 를 통하여 매출을 올리는 역할입니다.

Connection 전략 : 커넥션은 인넷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하여 독자적인 사업전략이 아닌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기업 들과의 공동이익을 목적으로 제휴전략을 맺는 것을 말한다.

Customizing 전략 : 커스터마이징은 컨텐츠와 서비스의 격차가 없어지면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및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하여 고객 개개인에게 맞는 컨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말한다.

Communication 전략 : 커뮤니케이션은 고객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고객 개개인의 커뮤니케이션 증대 와 회사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증대를 위한 전략을 말한다.

11 5Force (마이클 포터)

- 신규 진입자의 위협에 대응 : 신규진입자가 진입을 하여 포지셔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진입을 못하도록 진입장벽을 쌓는 대응을 해야 한다. 억지로 비용불이익을 감수하도록 하거나, 기존의 유통채널을 장악하고 있다던가, 고객에 대한 인지 도를 확실히 상승시켜 진입을 못하도록 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

- 공급자의 교섭력에 대응 : 막대한 공급자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인데 소수 공급기업이 그 분야의 생산을(컨텐츠를) 집 중해 보유하는 경우이거나 다른 공급자로 바꿨을 경우 전환비용(기존 설비나 시스템이 현 공급자에 맞추어져 있는 경우)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응 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온라인 의류 소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의류를 공급해주는 공급자의 영향 력이 강해져 판매에 영향이 미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 구매자의 교섭력에 대응 : 구매자 집단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인데 다른 경쟁자들의 제품(웹사이트 컨텐츠)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 구매자의 영향이 커진다 해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그런 영향을 미치 지 않는 다른 집단으로 타깃을 바꿔보는 것도 전략이다.

- 대체제의 위협에 대응 : 새로운 대체서비스, 대체 상품이 나오는 경우, 예를 들면 홈페이지 서비스를 해주던 서비스들이 대 체 서비스인 블로그 서비스가 나오면서 홈페이지서비스가 블로그 서비스로 대체되어 버렸다. 이와 같은 경우 품질을 높이 거나 제품을 차별화할 수 없다면 홈페이지산업은 소득과 성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없다. 이럴 경우 대체품의 성장을 제한하도록 하는 전략을 찾으면서 새로운 기회를 엿보고 철수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 치열한 포지셔닝 경쟁에 대응 : 경쟁세력간의 힘이 비슷할수록 포지셔닝 쟁탈전은 치열해진다. 고객을 빼앗기 위해서 경쟁 자의 공격을 무력화시킬 정도로 차별화하는 것이 방법일 것이다 구매자의 전환비용을 높이는 전략을 세우거나(지금 네이 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로 이동시키기에 어려움과 제약이 따르도록 만든다거나) 제품의 차별화를 해서 떠나지 못하게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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